코로나 블루 뜻 증상 예방법 총정리
유래없이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코로나 블루 입니다. 의학적 분류는 기분장애로 표현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 블루 뜻 증상 그리고 예방법 등 총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일상생활을 잃어버린 우리들에게 다양한 문제점이 발견 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코로나 블루 라는 것인데요. 공식명칭은 감염증 스트레스 입니다. 명칭으로 보면 사실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과 유사한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코로나 블루 뜻
사회적으로 활동이 위축되고 거기에 따른 감염의 우려가 높아지면서 걱정과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우울증의 형태로 확장되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 트라우마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코로나 질병에 대한 의심과 공포 그리고 무기렬감까지 통틀어 코로나 블루라고 말합니다.
2. 코로나 블루 증상
코로나 블루의 증상으로는 두통, 소화불량, 불면, 어지러움, 집중력 부족, 무기력증,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질병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기도 하고, 감기만 조금 걸려도 내가 코로나일까? 라는 불안감에 우울증, 불안감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이 주로 보입니다.
1014명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10명중 2명은 주변의 관심이 필요한 정도의 불안과 우울 증상을 겪고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성인남녀 약 4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55%가 코로나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로 외출 자제로 인한 답답함과 무기력함이라고 합니다.
3. 코로나 블루 예방법
사실 참 예방법이라는 것이 애매합니다. 우울증을 어떻게 치료하느냐의 문제인데, 주변사람들을 자주 만나고 혼자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이 꺼려지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은 사실상 쉽지 않는 방법 입니다.
우선 뉴스 시청을 너무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에서는 계속 되는 다양한 코로나 관련 이야기로 하루가 모자르게 송출되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내용을 접하다 보면 계속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완전히 뉴스를 차단 할 수 없지만, 적당한 시간차를 두고 정보를 알아가는 차원에서 뉴스를 시청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집안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적당한 취미를 하나 찾으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면 요리, 간단한 만들기 등 인터넷에서 재료를 쉽게 구해서 혼자서 취미를 만들고 거기에 맞는 성취감이 따를때 코로나 블루 예방 효과가 있을 것 입니다.
메신저를 더 자주 해도 좋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메신저를 함으로써 불안감을 서로 공유하며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기존에 연락하지 않았던 사람들과의 새로운 대화에서 더 효과가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사실상 우리 주변에서 자신이 즐겁게 뭔가를 할 수 있고 또 다른사람과 비대면으로라도 소통을 자주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코로나 블루의 가장 최적화된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지만, 글을 한번 읽고 또 생각을하고 실천을 하는 것은 완전히 결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위의 내용을 당연한 이야기더라도 읽으셨다면, 한번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