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국회 의원 프로필 나이 학력 사무실
문재인 정부 새롭게 변경된 교육부 장관직에 있는 유은혜 국회의원 님의 프로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대한미국의 부총리, 교육부장관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출생일 : 62년 10월 2일
나이 : 57세
출생 : 대한민국 서울 동대문구
거주지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학력 : 서울휘경초등학교
동대문여자중학교
송곡여자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 학사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교 공공정책학 석사
가족 : 남편 장안식 슬하 1남 1녀를 두고 있습니다.
종교 : 천주교이며, 세례명은 아녜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속 정당 :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 경기 고양시 병
다음은 유은혜 국회의원 님의 경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의원
김근태 국회의원 보좌관
김근태재단 상임이사
새정치만주연합 원내대변인
국회 학교폭력대책특별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역사교과서국정화저지특별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위원회 부위원장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 의원
제19대 국회의원(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제20대 국회의원(경기 고양시 병)
현재 소속기관은 교육부로 입니다.
유은혜 국회의원은 12년 19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였습니다.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로서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며 국회의원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다음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16년) 경기도 고양시 병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이 되었습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구 장관
18년 8월 30일에 문재인 대통령은 유은혜 국회의원을 사회부총리 그리고 교육부 장관에 내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청문회 당시 다양한 논란과 도덕성 문제가 탈이 많고 청문회가 쉽지 않아 보이는 모습에도 불구 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유은혜 국회의원을 임명하여 10월 2일에 장관이 되었습니다.
유은혜 국회원은 지명 당시 사회부총리와 교육부장관을 겸한다는 것이 중책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하며, 현장에서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에 노력하겠다는 소감의 말을 전했습니다.
유은혜 국회의원은 논란도 다소 있었습니다.
자주 언급 되는 이야기 중 도덕성관련 논란입니다. 아들의 병역기피 의혹을 받았습니다. 아들은 십자인대 파열로 인해 병역면제를 받았습니다. 공직자의 자녀들의 가장 많은 면역면제 사유라며 병역 면탈에 이를 악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14세 체육관에서 유도연습 중 우측 슬관절전방십자인대 파열 후 다시 부위가 재파열되어 신체 등급 5등급을 받은것으로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십자인대파열은 면제대상이 맞다고 봅니다. 고통도 엄청난데 그걸 병역기피로 삼으려면 얼마나 큰 고통을 감수 해야 하는지 ...
그리고 또 한가지 논란은 위장전입 의혹입니다.
이부분은 사실상 청문회에서 해당 부분에 대해 사과를 한다는 말을 하면서 기정 사실화 되었습니다. 유은혜 국회의원 님의 딸이 96년도에 초등학교 입학 당시 실거주지를 다른 주소지로 옮겼습니다. 자녀의 교육 문제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정당화 될 순 없겠죠. 법적으로도 해당 부분은 금지하고 못하게 교육부에서 막고 있으니까요.
이에 대해 전희경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고 이런 것이 민주화 갑질이다 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청문회에서 또하나 오랜 주제로 이어졌던 남편 회사 이사를 보좌진으로 채용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공무원이라면 법률상 겸업은 금지 입니다. 하지만 당시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유은혜 국회의원 남편 회사의 사내이사를 비서로 채용하는 것에 대해 불법을 주장했습니다.
폐업시기 절차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임금을 받고 사내이사로 들어가있던 것이 아니라 잘 인지 하지 못했다고 말하며 해당 사실을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국가공원법 64조에 의거 [공무원은 공무 외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못하고, 소속 기관장의 허가 없이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리고 규졍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건 해당 부분은 겸직금에 대한 규정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이네요.
이외에도 경력 부풀리기 의혹, 고액 후원자 시의원 공천 논란, 방과후 영어수업 금지 논란, 교육공무직법 대표발의 논란 등 다양한 논란이 있습니다.
모든 국회의원이 그렇듯 논란이 없을 순 없습니다. 그저 임명이 되었고 현직에 있으니 해당 업무를 잘해주고 국민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 뿐입니다. 감사합니다.